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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우주변화의 원리

육기와 객기의 관계

by 兌蓮 2023. 5. 27.

천기인 객기와 지기인 주기가 서로 교류함에 객기의 한, 서, 조, 습, 풍, 화가 사시의 주기와 다른 것은 객기가 주기를 임하는 것이 한결같지 않아서 그렇게 된다.

궐음이 사해를 주관하는 것은 궐음이 목이고 목은 해에서 생기며, 해에서 정화가 되고 사에서 대화가 되기 때문이다. 묘목이 실제 목기운이지만, 양명금의 대화를 받고 있으니 생하는 해에서 정화가 되고 사에서 이에 순응하여 대화가 된다.

소음이 자오를 주관하는 이유는 소음이 군화의 자리이며, 바로 정남방의 이괘의 자리를 얻고 있으니 오에서 정화가 되고 자에서 대화가 되는 것이다.

태음이 축미를 주관하는 것은 태음이 토가 되고 토가 중궁이며 곤이 있는 서남방에 붙어 있으니 미의 자리에 있다. 그래서 미에서 정화가 되고 축에서 대화가 된다.

소양이 인신을 주관하는 것은 상화가 군화보다 낮으니 오자리에는 군화가 거하고 화는 인에서 생하니 인에서 정화가 되고 신에서 대화가 된다.

양명이 묘유를 주관하는 것은 양명이 금이며 유는 서방이니 서방에서 금에 속하고 유가 정화가 되며 묘에서 대화가 된다.

태양이 진술을 주관하는 것은 태양이 수의 자리이며, 비록 자의 자리가 있지만 자는 군화의 대화작용을 하고 있고, 수는 토속에 잠복하여 있으니 이것이 6개의 무가 천문이 되니 술 자리가 이곳이 되고, 6개의 기는 지호가 되니 진의 자리가 이곳이다.

그러므로 수는 오직 토속에 잠복하여 작용하니 술에서 정화하고 진에서 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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