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학/진단과 치료

토기운과 화기운이 상극할 때

by 兌蓮 2023. 5. 1.

토기운과 화기운이 과하여 상극하게 될 경우에 대한 설명이다.

토는 땅을 의미하고 포용과 여유를 지닌 성질이고, 화는 불을 의미하여 에너지를 발산하고 확산하는 성질이다. 토와 화가 서로 상극을 할 때는 토가 화를 억제하거나 화가 토를 손상시킬 수 있다.

토가 화를 억제할 때는 토의 기운이 과도하게 강해져서 화의 기운을 잡아먹는 것을 말하므로, 몸의 온도가 내려가고, 신경이 둔해지고 소화기능이 약해지고 혈액순환이 나빠질 수 있다. 예컨데 소화기능이 약하면 음식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므로 배부른 느낌이나 속이 불편한 증상을 호소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토기운을 줄이고 화의 기운을 살리는 방법을 취해야 한다.

화가 토를 손상시킬 때는 화의 기운이 과도하게 강해져서 토의 기운을 태워버리는 것을 말한다. 이럴 때는 몸의 온도가 올라가고 신경이 과민해지고 소화기능이 과도해지고 혈액순환이 과잉될 수 있다. 예컨데 배고픈 느낌이나 속이 뜨거운 증상을 호소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화의 기운을 줄이고, 토의 기운을 살리는 방법을 취해야 한다.

토와 화의 상극 작용은 몸 뿐만 아니라 마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토와 화가 서로 극을 할 때는 마음의 안정감이나 평온감이 없어지고 감정적으로 불안하거나 과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가 화를 억제할 때는 마음이 침체되고, 우울하거나 무기력한 기분이 들 수 있다. 반대로 화가 토를 손상시킬 때는 마음이 과열되고 성급하거나 성급하거나 성난 기분이 들 수 있다.

경락적으로 바라본 토화상극


토의 기운을 담당하는 비장경락과 위경락이 너무 강해지면, 심장과 소장경락의 기혈 순환이 저하되어 몸과 마음이 차가워지고 비장경락과 위경락의 기혈 순환이 과잉되어 소화기능이 둔화된다.

반대로 화의 기운을 담당하는 심소장 경락이 너무 강해지면, 기혈 순환이 과잉되어 몸과 마음이 과열되고 비장경락과 위경락의 기혈순환이 저하되어 소화기능이 과도해진다.

  • 토가 화를 억제할 때: 심장병, 고혈압, 빈혈, 소화불량, 변비, 우울증, 무기력,
  • 화가 토를 손상시킬 때: 심장마비, 저혈압, 출혈성 질환, 위궤양, 설사, 불안장애, 공황장애


비위가 강해지면 비만이나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고, 약해지면 체중감소나 식욕부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심소장이 강해지면 부정맥이나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고, 강해지면 불면증이나 소화기관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심장경락이 토기운에 의해 약해지면: 심장병, 이명, 류머티즘, 신경통, 편도선염, 발성 곤란 등의 언어장애, 눈의 충혈, 폐결핵, 천식, 피로회복, 심한 어깨 결림, 호흡장애, 자궁출혈, 항문출혈, 팔꿈치 관절통, 신경 쇠약, 고혈압 등이 있다.
  • 소장경락이 토기운에 의해 약해지면: 고혈압, 신경통, 오십견, 이명, 혈압항진, 뇌일혈, 부인병, 척골신경통, 마비, 어깨 결림, 변비, 목이 뻣뻣해지는 증상, 안면 신경마비 등이 있다.


토화상극을 조화시키는 방법

토기운과 화기운이 상극하는 것을 조화롭게 하려면 목의 기운이 필요하다. 목기운은 토의 기운을 빼가는 목극토, 화의 기운을 살려주는 목생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목기운은 나무나 꽃과 같은 식물을 상징하고 간과 담도의 기능을 담당한다.

목의 기운을 살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목은 봄철을 의미하므로 봄에 목기운을 살리는 활동인 산택이나 정원 가꾸기 등을 취미로 삼으면 좋다.
  • 목은 초록색과 파란색이므로 옷이나 소품의 색상으로 활용하면 좋다.
  • 목은 간과 담에 영향을 주므로 간과 담에 좋은 음식이나 약초를 섭취하면 좋다. 예를 들어 쑥이나 미나리와 같은 쓴맛의 음식이나 울금이나 인삼과 같은 약초가 좋다.

토화상극 혈자리

토화상극의 혈자리로서는 간경락의 토혈인 태충혈이나, 담경락의 토혈을 사용하여 보하고, 함께 비위경락의 원혈을 사해주면 좋다. 추가로 각 증상에 맞는 혈자리들을 위치와 증상에 맞게 배합하면 된다. 합곡, 족삼리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