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의 효능 꿀을 먹어야 하는 이유
키워드
항균, 조혈, 지혈, 장수, 해독, 치통, 영양, 상처수렴, 천식, 목구멍이물질, 만성변비, 회충병, 얼굴에 검은 사마귀, 피부염, 비염, 부비강염, 빈혈, 고혈압, 폐결핵, 심장병, 간장병
벌꿀은 주로 포도당과 과당으로 이루어진 꿀벌의 기본 탄수화물먹이이고 생물학적으로 가장 가치있는 영양물질에 해당한다.
천연꿀은 꿀벌들이 식물의 꽃꿀이나 즙액 또는 진디물의 분비물을 날라다가 가공한 것이다.
본초강목
꿀의 작용은 5가지가 있다. 즉 열을 내리고 중초를 조화시키고 해독하며 촉촉하게 하며 통증을 완화시킨다. 생것은 성질이 서늘하여 청열하고 익은 것은 따뜻하여 보중한다. 맛은 달고 화하고 평하며 해독하며 부드럽고 유택하여 촉촉하게 한다. 완하여 거급할 수 있기에 심복기육창양의 동통을 멎게 하고 화하여 중에 들어갈 수 있어 백약 조화하는 감초의 작용과 같다. 장중경이 양명길조, 대변 불통을 치료하는 데 쓴 밀전도법은 신고의 처방이다.
꿀의 성분
<중약대사전>꿀은 벌의 종류와 꿀의 원천, 환경에 따라 화학 구성의 차이가 많다. 가장 주요 성분인 fructose와 glucose가 약 70%이다. 소량의 sucrose, maltose, dextrin, gum과 질소화합물, organic acid, essential oils, 색소, wax, 식물잔편, yeast, enzymes, 무기염 등이 있다.
꿀의 귀경
1. <중약대사전> 폐, 비, 심, 대장경에 작용한다.
2. <뇌공포제약성해> "비, 폐 2경에 들어간다."
3. <본초휘언> 수족태음, 양명경에 들어간다.
4. <요약분제> 심, 비 2경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