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가장 적당한 시간이라는 것은 오지 않는다. 지금 당장 하라.

兌蓮 2023. 4. 25. 04:18

가장 하고 싶은 것이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우리는 이것이 끝나면 할거야 라던지, 좀 여유가 생기면 할 거야 라는 식으로 뒤로 미뤄두곤 한다. 예컨데 여행을 간다던지, 기타를 배우는 것이라던지,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던지, 사업을 하는 것이라던지, 무엇인가를 배우는 것이라든지, 봉사를 하는 것이라든지 하는 것들이다.

근데 우리는 그런 시간이 오더라도 하지 않거나, 그런 시간이라는 것이 아예 주어질 여유라는 것도 없이 일상은 너무나도 바쁘게 흘러간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24시간으로 동일하고,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을 해내기 위해서는 다만 그 24시간을 잘 활용하는 수 밖에 없다. 나중에 되어서 시간이 여유가 생긴다는 그런 막연한 계획으로 세워서는 어떤 것도 이룰 수가 없는 것이다.

정말로 중요한 것이라면 우선순위를 바꾸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기타를 배우고 싶다면, 하루 30분이라도 유튜브를 볼 시간에 기타를 쳐봐야 한다. 책을 읽고 싶다면, 시간 날 때 읽는 것이 아니라 내 옆에 책을 두고서 한 두 페이지씩이라도 읽어야 바뀌는 것이다.

하고자 하는 것을 뒤로 미루다보면 결국 중요한 것은 뒤로 밀리고 하지 않아도 되었던 일들이 내 24시간을 가득 채워버리고 만다. 삶에서 꼭 이루고 싶고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이 들었다면, 더 깊이 생각할 것이 없다.

지금 당장 하라.